Life is.../취미생활

나만의 스도쿠 공략법(스도쿠 푸는 법)

소혼 2010. 1. 4. 00:18
반응형
1. 나만의 스도쿠 공략법-1
2. 나만의 스도쿠 공략법-2
3. 나만의 스도쿠 공략법-3
4. 나만의 스도쿠 공략법-4
5. 나만의 스도쿠 공략법-Final(총정리중)

요새 오고가는 길에 스도쿠(수도쿠?) 공략에 빠져서 살고 있다.

스도쿠는 이미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한 게임인데 정말 시대에 뒤떨어진 나는 얼마전에 바꾼 휴대폰안에 있는 스도쿠 게임을 시작하면서 그 재미에 빠져들었다.

1. 스도쿠의 정의
   스도쿠는 스위스 수학자 레온하르트 오일러가 고안한 마술 사각형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http://100.naver.com/100.nhn?docid=798017)
   원리는 간단한데, 가로 9칸, 세로 9칸 총 81칸안에 1부터 9까지의 숫자를 같은 숫자가 겹치지 않게 적으면 된다. 이 때, 가로로도 겹치면 안되고 세로로도 겹치면 안되며, 가로세로 3칸씩으로 묶인 사각형 안에서도 그 숫자가 겹치지 않아야 한다.

2. 스도쿠 풀기 초급
   위 원리를 말 그대로 해석하면, 각 줄마다 모든 숫자가 한번씩, 3*3단위 사각형에 한번씩 나타나야 한다.
   이 원리를 이용하여 1부터 9까지 순서대로 빠진 셀을 조사하는 것이 제일 기초적인 방법인 것 같다.

위 그림은 다른 데 예제를 참고적으로 붙여본 것인데, 저작권상 일부만 참조했다.
위 문제에서 숫자 7을 보면 가로 세로 열을 확인해볼 때, 좌하단 3*3사각형의 빈칸중 유일하게 한 칸만이 숫자를 입력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칸은 7이 되야 한다.


2. 더 어려운 스도쿠 풀기
위 방법만으로는 스도쿠를 푸는데 한계에 부딪히고 말았다.
그래서 몇가지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다른 더 멋진 방법이 있을 것도 같긴 하지만 지금 나로선 이 방법을 주로 쓰고 있다.(플러스 몇가지 팁도 조만간 올려야겠다.)

위 그림에서 좌하단의 짙은 푸른 칸의 숫자는 반드시 연한 파랑 위의 숫자와 중복되어선 안된다.
연한 파랑의 숫자들을 보면 4를 제외한 모든 숫자가 적혀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짙은 푸른 칸의 숫자는 4가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