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Source/EFL

[TIZEN][EFL] 타이젠 상에서 EFL 예제 실행하기

소혼 2013. 8. 2. 22:49
반응형

Tizen SDK 2.2부터는 EFL 개발을 할 수 있습니다. ( Tizen 2.2 정식 SDK 배포 by SeoZ )

단, Tizen을 설치하실 때 Platform Development를 선택하셔야 하고 리눅스에서만 개발이 가능합니다.


이 글은 우분투 (13.04)에서 작성하였습니다.


먼저 Tizen IDE를 실행하시고 New -> Others를 선택합니다.

Tizen 폴더를 선택하여 Tizen Platform Project를 선택합니다.


Template이 나오고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다음 릴리즈에는 Sample들도 추가되길 기대해 봅니다.

EFL Application을 선택합니다.


Hello EFL이라는 메뉴를 선택하고 Project name(여기서는 helloEFL)을 지정합니다.

Finish를 눌러 완료합니다.


그러면 Project Explore에 위와 같이 helloEFL이라는 프로젝트가 생겼음을 알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는 총 4개의 폴더와 4개의 파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include/ - 헤더파일들을 모아두는 곳입니다. 지금은 dbg.h라는 디버깅 정보를 출력하기 위한 헤더가 들어있습니다.

packaging/ - Tizen에서 platform개발은 rpm파일을 생성하여 이루어집니다. rpm파일 생성을 위한 정보는 spec에 지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po/ - 다국어 지원을 위한 메타 파일들이 들어있습니다.

src/ - 소스 코드들을 모아두는 폴더입니다. 지금은 main.c만 존재합니다.

CMakeLists.txt - Tizen은 빌드 스크립트로 CMakefile을 선호합니다.(Autotools도 동작합니다.) main.c와 인클루드 정보등 빌드 정보를 담은 CMakeLists.txt가 존재합니다.

org.tizen.helloEFL.png - 이 앱을 설치했을때 나오는 기본 아이콘입니다. 밋밋한 회색 원판입니다.(타이젠 로고라도 넣어줬으면 좋았을텐데 말입니다.)

org.tizen.helloEFL.xml.in - 메니페스트 정보를 담는 파일입니다. 빌드를 하면 이 파일을 바탕으로 org.tizen.helloEFL.xml이 생성됩니다.


일단 예제 실행을 위해 빌드를 해보겠습니다.


먼저 에뮬레이터가 실행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Project explore 아래에 Connection Explore에 보면 현재 실행중인 에뮬레이터 정보가 보입니다.



없다면, 왼쪽에 휴대폰 모양의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현재 그림에는 한개의 에뮬레이터가 실행중입니다.)


그 다음 에뮬레이터를 root mode로 변환해야 합니다.(에뮬레이터는 한개만 실행중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콘솔창을 열어 아래 명령을 실행합니다.

# sdb root on


또 gbs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gbs설치 방법에 대한 가이드는 source.tizen.org의 documentation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gbs 설치가 잘 되었다면 프로젝트 명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여 Run As -> Tizen Platform Project를 선택합니다.

문제가 없다면 에뮬레이터 화면에서 Hello EFL 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gbs 빌드는 서버에서 의존성 패키지를 가져와 빌드하고 설치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따라서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몇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상황입니다.

이 팝업은 device가 root모드가 아니기 때문에 나타납니다.

sdb root on 을 실행해줍니다.


문제가 없으면 패키징을 할 것인지 물어봅니다.

우분투의 경우 패키징을 위해 관리자 계정의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sudo의 비밀번호)


그림을 첨부하지 않았지만, gbs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빌드 과정에서 실패가 될 것입니다.

이런 경우 gbs를 설치해 주셔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빌드된 후 실행되면 아래와 같은 간단한 EFL Application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Open Source > EFL'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bKit/efl 하면서 쓸 ctags 만들기  (0) 2013.12.17
Elementary Dark theme  (0) 2013.10.17
[TIZEN] 2.2 Emulator 실행하기  (0) 2013.08.01
[TIZEN] Tizen App store 등록하기  (0) 2013.08.01
[EFL] EFL build on ubuntu (13.04)  (1) 2013.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