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Source/mozilla firefox

페넥(Fennec) on 안드로이드 등장

소혼 2010. 4. 29. 01:22
반응형
페넥이 드디어 안드로이드에 올라갔다. [출처]

데스크탑 시장에서 30%에 달하는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파이어폭스(모질라 또는 게코엔진에 기반한 브라우저, 편의상 특별한 경우외에 이 글에서는 파이어폭스라고 부르겠음)가 모바일 시장의 등장으로 그 위세가 사파리, 크롬을 위시한 웹킷 엔진 기반 브라우저에 많이 흔들리고 있지만, 수많은 오픈 소스 엔지니어들을 보유한 강력한 커뮤니티임에는 분명하다.

꽤 긴 시간 페넥(파이어폭스의 모바일 버전, 가장 작은 여우인 사막여우를 뜻함)을 준비해왔으나 막상 마땅한 모바일 디바이스 없이 허공을 떠돌며 간간히 동영상과 데스크탑에서만 봤는데 안드로이드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지원하게 되었으니 이제 모바일에서도 볼 수 있지 않을까?

물론 아직 성능은 떨어지는 것 같지만 옛날에 봤을 때와 비교하면 정말 많은 개선이 있었던 것 같다.

사실 웹킷과 크게 다른 노선을 걷고 있는 파이어폭스 입장에서는 단순히 브라우저만이 아니라 팜의 웹OS와 같이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게 맞다고 생각되지만, 아직 그런 시도를 해보는 곳은 없는 것 같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팜OS가 모두 웹킷을 선택한 마당에 파이어폭스와 사막여우 페넥이 얼마나 선전할지는 모르겠지만 점점 좋아지는 모습에 기대를 걸어본다.

[다운로드 방법]
1.
우측의 QR 코드를 폰으로 스캔
2. 안드로이드 기본 브라우저에서 bit.ly/fennec-android 주소 실행

반응형

'Open Source > mozilla firefox'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refox 4.0 공식 릴리즈  (0) 2011.03.23
refttest  (0) 2010.05.27
[Mozilla/ Firefox] Orientation Device API  (0) 2010.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