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is.../취미생활

좋아하는 유틸리티 - 아이판뷰

소혼 2010. 4. 19. 23:00
반응형
이응, 아이판뷰, 이매지노틱등에 대해 글 적을 것

다양한 이미지 뷰어가 있지만 가장 좋아하는 프로그램이다.
(사이트 :http://www.irfanview.com/)


만화보기를 좋아하는 와이프는 꿀뷰를 좋아하지만, 기본적인 이미지 뷰어는 irfanview를 깔아서 쓰고 있다.

이 뷰어의 장점은 포토샾이 없는 상황에서 간단한 이미지 조작을 제공한다는데 있다.
1.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드래그할 경우 원하는 부분을 선택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크기의 이미지만 잘라서 다른 프로그램에 붙여 넣거나 편집할 수 있다.
   활용 예) 어떤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화면을 캡쳐할 때 필요한 부분만 이메일, 파워포인트 등에 붙여넣기 하고 싶을 때,

2. 이미지 리사이즈가 쉽다. CTRL+R만 누르면 이미지 편집 가능
   Ctrl+R을 누르면 위와 같은 상자가 뜨고 원하는 픽셀, 비율 등을 선택할 수 있다.
   Preserve aspect ratio를 해제하면 width와 height가 따로 움직인다.

3. 파일 이름을 일괄로 변경할 수 있다.
    디카로 찍은 사진 이름들은 대개 의미를 알 수 없는 일련번호인데, 이 툴을 이용해 원하는 크기,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File>Batch Conversion/Rename (또는 B) 를 누르면 된다.
이 다이얼로그는 보다시피 기능이 좀 복잡하다. 큰 구성을 설명하면
 1) Work as (왼쪽 상단) : 변환 종류를 지정한다 Batch conversion은 옵션만 변경, Batch rename은 이름만 변경, 세번째 옵션은 둘 다 변경이다.
 2) Batch conversion settings(왼쪽 중상) : Work as에서 Batch conversion이나 세번째를 선택했 다면 output format에서 포맷을 변경하거나(options를 통해 포맷을 좀 더 자세히 건드릴 수 있으나 잘 안쓰인다.), 복잡한 설정 변경을 위해 Advanced 버튼을 사용할 수 있다. Advanced 기능은 왼쪽 체크박스(Use advanced options)를 선택해야 사용 가능하다. 이 기능을 이용해 이미지 크기와 간단한 이펙트(RGB변경 샤프닝, 블러링 등)를 사용할 수 있다.
3) Batch rename settings (왼쪽 중간) : Work as에서 Batch rename이나, 세번째를 선택했다면, 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이때 ###은 일련번호가 들어갈 공간이다. 옵션을 눌러 자세한 설정도 가능하지만 간단히 ###과 이름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예 : 벚꽃놀이###)
4) 변경된 내용이 저장될 폴더를 지정
5) 기타 옵션 : 하위 폴더도 같이 할건지, 프리뷰 보여줄건지(별로 중요하지 않음)
*. Start Batch 버튼 : 일괄 작업을 시작한다.

6) 파일 다이얼로그 (오른쪽 상단) :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기 위해 탐색기로 사용한다.
7) 버튼들 (오른쪽 중간) : 파일 다이얼로그에 보이는 이미지들에 대한 적절한 동작을 취한다.
   - Add : 파일 하나 더한다.
   - Add all : 모두 더한다.
   - ... 귀찮아 생략
8) 작업할 파일들 목록(오른쪽 하단) : 7번 버튼들을 통해 선택된 이미지들이 들어간다.

배치작업을 하려면 6번 파일 다이얼로그를 통해 원하는 폴더로 이동하여 7번 버튼을 활용하여 원하는 파일을 등록하면 8번 작업 목록에 들어간다.
1번 변환 종류를 선택하고, 2번이나 3번 기능을 잘 쓰고 난 후, Start Batch를 누르면 변환이 시작된다.
당연히, 파일이 많으면 변환 시간도 매우 오래 걸린다. 하지만 1000개 파일을 일일이 리사이즈 할필요 없고 포토샾 띄워서 하는 것보다 빠르고 편하다.(포토샾의 액션도 잘 쓰면 물론 훌륭하지만)

4. T 를 눌러 현재 폴더의 이미지를 썸네일형태로 빠르게 볼 수 있다.

빠르게?? 는 아니지만 어쨌든 이미지 뒤질 때 꽤 도움 된다.
그리고 앞에 선택하고 다른데 붙일 수 있다고 했는데, 뿐만 아니라 자기가 열고 있는 이미지에도 붙이는게 가능하다.
클립보드에 있는 이미지 또는 텍스트를 다른 이미지에 합성?같은걸 할 수 있다.
 (위 그림은 마지막 이미지 위치를 선택하고 Ctrl +C 한 후, 아래 검은 테두리만큼 다신 선택한 후, Ctrl + v 한 것)

5. 엔터를 이용해 풀 스크린 모드로 전환, 화살표로 앞 뒤 이미지 이동

기타 다양한 기능들이 있으나, 주로 사용하는 기능은 이 정도 인 것 같다.
아는 사람은 아이판뷰가 이미지를 제대로 표현 못한다고 하던데, 내 눈은 그런걸 구분할 만큼 좋지 못하다. 기능 많고 작고 가벼운게 짱이다. 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