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로 이동] Enlightenment Foundation Libraries

참고 URL : http://gc8134.tistory.com/category/IT/LiMo/SLP/EFL
참고 URL2 : http://bunhere.tistory.com/8
참고 URL3 : http://en.wikipedia.org/wiki/Enlightenment_Foundation_Libraries

위 세 URL의 자료는 조금 지난 자료지만, EFL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는 기초자료라고 볼 수 있다.

Enlightenment Foundataion Libraries, 일명 EFL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먼저 Enlightenment를 알아야 하고, Enlightenment를 알기 위해서는 window manager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window manager (http://en.wikipedia.org/wiki/Window_manager)
winddow manager란 간단히 말해 window를 관리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이다. window란 Graphical User interface의 화면을 구성하는 단위이다. 이러한 window들이 모니터상의 특정 위치에 놓여지기 위해서는 이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한데 이를 window manager라고 한다.

   * Enlightenment DR17

enlightenment도 이러한 window manager 의 하나이다.
그런데, 초창기의 window manager들은 window들을 관리하는데에만 초점을 맞추었지만, 데스크탑 환경과 툴킷들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enlightenment도 1997년도에 Carsten Haitzler에 의해 개발되었지만 2000년도부터 EFL이라는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완전히 다시 쓰여지고 있다.

EFL은 enlightenment를 제공하기 위한 기본 라이브러리이면서 동시에 enlightenment가 제공하는 데스크탑 환경과 툴킷을 위한 라이브러리들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가장 리눅스 환경에서 많이 쓰고 있는 Gnome을 생각해보자.
Gnome은 window manager로서, 일반적으로 Metacity라는 window manager를 사용하고(Mutter에 의해 교체될거라곤 하지만), GTK+라는 툴킷을 사용하고 있다.
Metacity는 enlightenment에 GTK+는 EFL을 이루는 라이브러리 가운데 하나인 elementary에 대응된다고 볼 수 있다.(정확히 일치하지는 않지만.)

앞서 말한 것과 같이 EFL은 많은 라이브러리들의 집합이다.
그 중, Evas, Ecore, Eina는 EFL을 이루는 가장 근간이라고 할 수 있다.

'Open Source > EFL' 카테고리의 다른 글

EFL에서 자주 쓰는 환경 변수  (0) 2011.06.02
[EFL] Enlightenment Foundation Libraries  (1) 2011.04.01
[EFL] 1. What is EFL?  (1) 2011.04.01
[EFL] 3. Simple Application using Evas.  (0) 2011.03.16
[EFL/Eina] eina_unicode 예제.  (0) 2011.03.09
eina_tiler vs cairo_region  (0) 2010.09.10
Posted by 소혼
TAG

티스토리 툴바